사업안내

사회복지사업

희망을 이어가고 나눔을 실천합니다.
KRX국민행복재단은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소외된 이웃을 돌아보고 따뜻한 나눔을 전합니다. 참여와 나눔의 정신을 바탕으로, 도움과 희망이 필요한 곳마다 찾아가 사랑의 손길을 전하고 있습니다.

전국 다문화가족 의료지원 사업

재단은 경제적, 물리적으로 의료기관을 찾기 힘든 다문화가족이 시기적절한 검진과 치료를 통해 양질의 의료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문화가족 밀집지역 등 의료취약지역을 직접 찾아가는 이동 검진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 의료장비를 갖춘 검진버스에서는 X-ray, 초음파, 채혈·소변검사 등 기본 건강검진과, 내과·산부인과·정형외과·소아청소년과 등의 전문의 상담을 진행하며, 검진 결과 중증질환이 발견된 환자에게는 1인당 300만 원 한도의 치료를 무상으로 지원합니다. 이 사업은 여성가족부, 중앙대학교 병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통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다문화 의료분야 민관협력 사업입니다.

취약계층 지원 복지프로그램 공모사업

재단은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발굴과 소규모 사회복지기관들의 사업역량 향상을 돕기 위해, 지역사회 복지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사업은 부산 지역사회의 복지시설·단체 대상 공모사업으로 진행하며, 사업 주제별 신청 접수 후 공정하고 투명한 심의과정을 통해 선발된 복지기관에 사업수행 기금과 전문가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직업훈련 및 자립지원 사업

재단은 지역사회 취약계층 장애인들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직업훈련 및 자립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재단은 보조기구 및 훈련장비 지원을 통해 「부산 장애인 통합 돌봄센터」 내에 장애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부산시는 지원이 필요한 장애인을 선발합니다. 이어 부산 뇌병변복지관과 발달장애인지원센터 등 장애인 복지단체가 장애인 직업·재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며 장애인의 안정적 자립을 지원하게 됩니다.

지역아동센터 환경개선 사업

재단은 저소득·취약계층 아동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보호받으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후한 지역아동센터를 리모델링하는 환경개선 사업을 진행합니다. 낙후한 시설과 비좁은 공간, 부족한 냉·난방시스템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던 지역아동센터 공간을 쾌적한 생활·교육환경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재단은 환경개선을 실시한 센터를 KRX 제휴 센터로 지정하고, 대학생 금융교육봉사단 파견, 식품 및 교육용 PC 지원 등 지속적인 교육·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산지역 어린이놀이터 환경개선 사업

재단은 지역사회의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KRX 통통꿈 놀이터’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와 아동 친화도시 문화 형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산 소재 주거취약지역 및 저소득층 밀집지역의 노후화된 어린이 놀이터를 선정, 바닥포장 및 놀이시설 등의 시설을 재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부모가정 아동지원 사업

저소득층 한부모·조손가정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꿈을 키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경제적·정서적으로 지원합니다. 해피머니, 급여 끝전 기부 등 한국거래소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KRX 나눔펀드 후원금과 재단의 매칭그랜트 기금을 모아, 전국 아동 100명에게 고등학교 졸업 시까지 매월 생활비를 지원합니다. 또한, 아동들과 한국거래소 임직원들의 1:1 결연과 서신교환, 만남의 날 등 멘토링 활동을 통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며, 정서적으로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취약계층 희귀·난치병 환아 치료지원

고액의 치료비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희귀·난치질환 아동에게 의료비를 지원합니다. 희귀·난치질환 중앙 거점병원인 서울대학교 병원과 협력하여, 장기간 투병생활로 사회적,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희귀·난치질환 아동들의 수술·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아동들이 건강을 되찾고 꿈을 키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있습니다.

부산 어르신 주거생활안전 / 독거노인 건강주택 지원사업

지역사회 어르신들의 행복하고 안전한 노후 생활을 위해,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안전바, 문턱 등 생활안전시설을 설치·보수하고, 가정용 소화기 및 미끄럼 방지 매트 등 생활안전물품을 지원합니다.
또한, 소방·가스·생활안전 등 전문가 컨설팅과 부산시 「119 안전체험관」 연계 활동을 통해 사고 예방 및 발생 시 대응방법 등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재단은 이와 함께, 취약계층 독거노인의 노후된 주거환경을 개선하여 심리적 안정과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홀로 어르신 건강주택’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영등포구 노인상담센터 지원

재단은 서울 영등포구에 거주하는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 어르신에 심리·사회적 문제 해결과 예방을 위해 KRX 노인상담센터를 운영합니다. 노인상담센터에서는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자원봉사자를 양성하고, 건강교육 및 심리상담 등 어르신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지원, 금융교육, 법률상담 등 어르신을 위한 사회복지사업을 함께 진행하며,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 및 노후생활의 위기, 갈등 해소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 지원 임직원 봉사활동

KRX 임직원은 소외된 이웃들을 직접 찾아가 일손을 돕고, 함께 어울리는 등 희망의 메시지를 꾸준히 전하고 있습니다. 1사1촌 농촌일손돕기, 사회복지시설 배식봉사, 행복나눔 김치·연탄나누기, 본부 / 동아리별 소그룹 봉사활동, 전사 참여 사회공헌주간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따스한 마음을 전달합니다.